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어메이징 한국사 - 도현신 저

by monotake 2014. 6. 2. 00:01

본문

반응형

 

어메이징 한국사
국내도서
저자 : 도현신
출판 : 서해문집 2012.10.10
상세보기

 

우리나라에서 나오는 역사교과서는 대략적인 내용이 기록되어 있을뿐 당시의 정확한 이해나 상황을 정확히 알기는 어렵다. 교과서에 나오지 않는 정확한 사항은 역사서에서 찾아봐야 한다. 이런 부분과 더불어서 우리가 알고 있는 역사의 상식을 뒤집고, 오해를 이 책에서는 바로 잡아준다. 

 

내용을 대충 알아보자.

 

1. 고조선은 어떤 나라였을까? - 우리민족의 첫나라인 고조선은 한나라에 의해 멸망했다.
2. 신비의 고대 왕국 탐라 - 탐라는 오늘날의 제주도로 다른 나라의 영향을 많이 받지 않고 독자적인 문화를 구축했다.
3. 고구려, 백제, 신라는 과연 한 뿌리였나? - 고구려와 백제는 부여-주몽 계통에서 갈라져 나왔고, 신라는 중국에서 도망쳐 온 탈출자와 고조선의 유민들이다.
4. 동아시아 고대사 최대 비밀, 수, 당이 고구려를 집요하게 공격했던 이유는? - 수는 당시 세계 최강국이었고, 자존심과 위신 때문에 고구려를 집요하게 공격했다.
5. 풍운아 연개소문은 영웅인가, 반역자인가 - 연개소문은 비록 난란을 일으키고 왕을 죽이기는 했지만 당나라의 침략군과 맞서 싸운 지도자이다.
6. 신라는 어떻게 당나라와의 전쟁에서 살아남았을까? - 당나라군대는 막강했지만 국경을 바로 접하고 있는 토번 때문에 신라를 신경쓸 겨를이 없었다.
7. 발해는 화산 폭발로 멸망했나? - 백두산의 화산 폭발은 발해가 멸망한 후이다. 발해의 관료였던 야율아보기의 배신으로 인해 멸망했다. 
8. 의문투성이 《삼국사기》, 어떻게 봐야 할까? - 신라에 대해 너무 찬양적이다.
9. 고려 멸망의 원인은 무엇인가? - 고려의 무신정권은 몽골의 침입에 흔들리기 시작했고, 너무나 가난했던 고려의 서민들이 신흥세력이 나오자 환호 했다. 상류층들의 희생과 의무를 내팽겨치고 특권 챙기다가 망한것 이다.
10. 한국사의 불청객, 왜구 - 왜구는 일본에서 건너온 일본인들로 왜구 병사들은 견고한 갑옷과 무기로 무장했다.
11. 조선의 조공과 사대주의는 비난받을 일이었을까? - 당시 조공은 중국과의 교역을 위한 수단이었고 중국에 조공을 바차면 중국은 대국으로 더 많은 회사를 내렸다.
12. 유교는 조선을 나약하게 만들었나? - 유교와 성리학으로 송나라는 대국을 건설했다. 
13. 조선이 길을 내주었다면 임진왜란이 안 일어났을까? - 임진왜란의 주범인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조선 침공을 항상 생각하고 있었다.
14. 항왜, 조선에 항복한 왜군 - 임진왜란이 길어지면서 식량이 부족해지고 조선군의 반격이 거세지면서 전세가 불리해지자 왜인들은 목숨이라고 건지기 위해 조선에 투항했다. 이 항왜들은 조선군에 힘이 되었다.
15. 광해군은 억울하게 쫓겨난 성군인가? - 광해군의 명나라와 후금의 중립외교로 전쟁은 피했지만 명나 사신에게 뇌물을 바치고 무리한 궁궐건축으로 국가재정에 큰 위기를 초래했고 민심을 잃었다.
16. 병자호란은 패배의 연속이었나? - 조선군의 삼수병 체제는 효울적인 전술이었고 몇번의 전투에서 승리를 거두었다.
17. 조선은 과연 노비들의 지옥이었나? - 노비도 엄연히 법의 보호를 받는 등 서양의 노비와는 차이가 있다.
18. 당파 싸움 때문에 나라가 망한다? - 지금도 여야당이 있듯 나라의 당파 싸움으로 나라가 망하는 경우는 별로 없다.
19. 쇄국은 무조건 나쁜 것인가? - 흥선대원군의 쇄국정책은 프랑스가 천주교 탄압을 빌미로 병인양요를 일으키는 등 외세의 침입을 막는 행위였고 나라를 망하게 된 원인은 매국노 친일파들 때문이었다.
20. 중공군 인해전술의 비밀 - 중공군은 실제로 병역은 더 적었으나 전술로 인해 사방을 둘러싸여서 공격해 미군들의 입장에서는 끝없이 나오는 것 처럼 느꼈다. 그리고 미군은 중공군에 밀렸고 6.25전쟁은 미군이 패배한 전쟁이다.
21. 최악의 부패 정부, 이승만 정권 - 6.25 전쟁이 나자 국민들한테 거짓말하고 자신은 서울을 떠났고 서울 시민의 피난길인 한강 인도교를 폭파해 버리고 국민들을 버렸다. 이승만 정권은 비리와 부패가 만연했다.
22. 한국인의 암 발생률이 높아지는 원인 - 점점 늘어나는 방사능으로 인해 암이 발생한다.(가장 공감 안 되면서 이해하기 힘든 장이다.)
23.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 그 속셈은 무엇인가? 대한민국 영토인 독도를 일본이 노리는 이유는 독도 주변에 있는 하이드레이트 자원 때문이다.

 

23가지 역사적 이야기의 오해와 오류를 이책은 바로 잡아준다고 말한다. 하지만 거의 대부분의 역사서가 마찮가지이지만 작가의 주관적인 생각과 개념이 들어가 있다. 이걸 받아들이고 안 받아들이고는 독자가 스스로 판단해야 한다. 역사는 객관적인 사실이지만 역사의 해석은 역사가들 마다 작가마다 주관적인 사실이 된다. 그래서 그걸 그대로 받아들이 말고 비판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또한 여러 역사가의 의견도 같이 들어봐야한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