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미싱 주의
코로나19 상생 국민 지원금(5차 재난지원금) 신청 및 지급이 시작되는 가운데 정부 또는 카드사를 사칭하는 '스미싱' 범죄 주의보가 내려졌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5일 "국민 지원금 지급대상·금액 안내, 카드 사용 승인, 지원금 충전 등의 내용으로 정부·카드사를 사칭한 스미싱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예를 들면 "귀하는 국민 지원금 신청 대상자에 해당되므로 온라인센터에서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귀하는 국민 지원금 대상자입니다. 신청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지원금 신청이 접수됐으니 다시 한번 확인 부탁드립니다" 등의 불분명한 인터넷 주소(URL)를 포함한 문자 메시지를 받았다면 스미싱을 확률이 높다.
이에 정부는 '국민 비서' 알림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달라고 부탁했다. '국민 비서'는 국민이 자주 사용하는 네이버 앱·카카오톡·토스·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국민 지원금 지급신청 요일제 시행에 앞서 5일부터 선제적으로 안내하는 서비스로 지급대상 여부, 신청기한, 사용기한 등 코로나 상생 국민 지원금 정보를 사전에 안내받을 수 있다.
알림 서비스를 요청하면 국민 지원금 지급 신청일 하루 전에 순차적으로 ▲대상자 여부 ▲지급금액 ▲신청 기간과 방법 ▲사용기한 ▲사용 가능 지역 등의 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다.
한편, 5차 재난지원금은 홈페이지 접속 장애 방지를 위해 대상자 조회, 온·오프라인 신청 모두 시행 첫 주에는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라 요일제를 적용해 신청해야 한다.
가령 생년월일 끝자리가 1·6인 경우 월요일, 2·7인 경우 화요일, 3·8인 경우 수요일, 4·9인 경우 목요일, 5·0인 경우 금요일이다.
https://www.ips.go.kr/pot/forwardMain.do
2. 스미싱 피해발생 시 행동요령
①한국인터넷진흥원 118상담센터(국번없이 118) 상담
②문자메시지 등으로 수신된 금융회사 및 공공기관의 홈페이지는 반드시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해 정확한 주소인지 확인
③금융 및 증권 등 인증서 즉시 폐기 및 재발급받기
④사용 중인 이동통신사에서 제공하는 문자결제사기 예방서비스(App 등) 설치 및 활용
⑤이동통신사에 모바일 결제내역 여부 확인
⑥주변 지인들에게 문자결제사기 피해 사실을 즉시 알려 2차 피해 발생 사전 방지
⑦악성파일 삭제 : 스마트폰 내 ‘다운로드’, ‘파일’, ‘파일 관리자’ 등 앱 실행 → 문자를 클릭한 시점 이후, 확장자명이 apk인 파일 저장여부 확인 → 해당 apk파일 삭제하고, 삭제되지 않는 경우, 휴대전화 서비스센터 방문 또는 스마트폰 초기화
3. 국민지원금 신청방법
건강보험료 기준('21.6월) 가구소득 하위 80% 이하인 자
※ 1인가구(연소득 5,800만 원), 맞벌이 가구(가구원수 + 1명 추가 기준 적용)
※ '20년 재산세 과세표준 합계액이 9억 원 초과 또는 '20년 금융소득 합계액이 2천만 원 초과하는 해당 가구원은 지급대상에서 제외
아이폰 & 아이패드 화면 회전 오류 & 고장 시 대처 방법 (6) | 2021.09.21 |
---|---|
의외로 개인이 판매하면 안되는 물품들 (0) | 2021.09.11 |
은근히 포인트 모으는 법 - 삼성페이 × 페이코 + 네이버 영수증 리뷰 (0) | 2021.08.14 |
은행의 알뜰폰 진출 - 신한은행 신한플러스 요금제 vs KB국민은행 Liiv M (0) | 2021.08.12 |
태블릿 PC로 이용하면 더 좋은 추천 어플 3가지 (0) | 2021.08.11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