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KT-1 훈련기 2대 공중 충돌해 4명 모두 순직
순수 국내 기술로 만든 공군 ‘KT-1 훈련기’ 두 대가 비행훈련 중 충돌해 학생조종사 등 탑승자 4명이 전원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해당 기종의 추락 사망 사고는 19년 만이다. 공군은 기체 결함, 조종사 과실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고 정확한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공군에 따르면 이날 오후 1시 37분쯤 경남 사천시 공군 제3훈련비행단 기지 남쪽 약 6㎞ 지점에서 비행하던 KT-1 훈련기 두 대가 부딪쳐 정동면 고읍리 야산으로 추락했다. 사고 훈련기는 복좌(2인승) 형태로, 각각 학생조종사(중위) 한 명과 비행교수(군무원) 한 명씩 총 4명이 탑승하고 있었다. 사고 직후 조종사들이 비상 탈출했지만, 전원 사망한 것으로 확인됐다.
순직자는 정종혁ㆍ차재영 중위, 전용안ㆍ이장희 비행교수다. 4명의 시신은 즉시 수습돼 3훈련비행단 내 영안실에 안치됐다.
사고는 두 훈련기가 오후 1시 32분쯤 공중비행훈련을 위해 연달아 이륙하고 5분 만에 발생했다. 충돌 직후 주변에 부서진 기체 파편이 튀면서 차량 한 대가 파손되고 한 교회 옥상에 불이 붙기도 했으나, 민간인 사상자는 없었다. 훈련 기종이기는 해도 전투기 두 대가 추락하면서 많은 잔해가 쏟아져 피해 범위가 넓은 것으로 알려졌다. 온라인에서도 “사고 당시 큰 폭발음과 함께 하늘에서 파편이 사방으로 떨어졌다”는 목격담이 잇따랐다.
아직 구체적 사고 경위 및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다만 두 번째 훈련기가 훈련 차원에서 ‘계기비행’ 방식으로 이륙한 것으로 파악돼 사고 관련성 여부가 주목된다. 계기비행은 조종사가 육안으로 지형지물 등을 살피는 시계비행과 달리 항공기에 장착된 계기에만 의존해 비행하는 방식이다. 공군 관계자는 “조종사가 모두 숨져 기체 결함, 기상, 조종 미숙 등 다양한 시나리오를 상정하고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공군은 신옥철 참모차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비행사고 대책본부를 꾸려 다각도로 사고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2. 쌍방울그룹, 쌍용자동차 인수 추진
쌍방울그룹이 최근 에디슨모터스로의 인수·합병(M&A)이 무산된 쌍용자동차 인수에 나선다.
쌍방울그룹은 “그룹의 특장차 제조회사인 광림을 중심으로 적극적으로 쌍용차 인수를 검토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쌍방울그룹은 매각 주간사인 EY한영에 인수 의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쌍방울그룹은 에디슨 모터스의 쌍용차 인수 무산 소식이 전해진 이후 태스크포스(TF) 팀을 꾸려 인수 작업에 착수했다.
쌍방울그룹은 광림을 중심으로 그룹의 다른 상장 계열사들이 참여하는 컨소시엄을 구성해 인수에 나설 계획이다. 광림 외에 엔터테인먼트회사 아이오케이와 광학부품 제조사 나노스가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쌍방울그룹은 이미 지난해 광림과 아이오케이, 그룹의 또다른 계열사인 미래산업 컨소시엄이 저비용항공사 이스타항공 인수전에 참여할 당시 1000억 원대 자금을 확보했다. 향후 다른 계열사까지 추가로 참여하면 인수자금 마련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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