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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03.27. 오늘의 일들 : 유튜브에 한국어 '욱일기 광고' / 이게 4만3000원짜리 갈비탕?

오늘의 일들

by monotake 2022. 3. 27. 2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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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튜브에 한국어로 등장한 '욱일기 광고'

일본 외무성이 제작한 욱일기 홍보 영상이 국내 유튜브에 한국어 광고로 등장해 거센 반발을 사고 있다.

일본 외무성은 지난해 10월 '일본의 오랜 문화로서의 욱일기'라는 제목의 영상(youtu.be/9ONIe8vgg-A)을 한국어, 영어, 중국어로 제작해 공식 유튜브 채널에 게시했다. 영상에는 "욱일기의 디자인은 태양을 상징합니다. 이 디자인은 일본에서 오랫동안 널리 사용되어 왔습니다. 오늘날 일본의 욱일기 디자인은 어부들의 풍어를 알리는 깃발, 출산을 축하하는 깃발, 계절 축제용 깃발 등 일상생활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라는 설명이 첨부됐다. 또 "욱일기는 일본 문화의 일부이며, 수백 년에 걸쳐 내려온 전통문화가 현대에서도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욱일기는 스포츠 응원에서 사기를 북돋우며 승리를 기원한다", "욱일기 문양은 일본의 고유한 것이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에서도 받아들여 널리 사용되고 있다" 등 욱일기 미화 내용으로 가득하다.

영상 자체도 문제지만 더욱 큰 문제는 이 영상이 최근 국내 유튜브에 한국어 광고로 버젓이 등장한 것이다.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는 즉각 유튜브코리아에 항의 서한을 보내고 광고 금지 요청을 하는 등 시정 운동에 나섰다고 밝혔다. 반크는 "일본 정부는 1870년 일본 육군 군기, 1889년 일본 해군 깃발로 채택된 욱일기 디자인을 '전통 문양'이라고 강조하지만, 욱일기가 침략전쟁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사용된 제국주의 전범기라는 사실을 숨기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일본 제국주의가 욱일기 깃발 아래 전쟁을 확대했고, 아시아인 2000만 명의 목숨을 빼앗아갔을 뿐만 아니라, 강제노역·성노예·착취 등 각종 범죄를 저지른 사실을 은폐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반크는 "일본 외무성이 유튜브에 욱일기 홍보 영상을 올리는 것도 문제지만, 이런 왜곡된 영상을 전 세계 유튜브 채널, 특히 한국인들이 보는 한국어 채널에 광고하는 것은 더욱 큰 문제"라고 강력하게 비판했다.

반크는 국내 누리꾼들에게 유튜브 사이트 내 '의견 보내기' 기능에서 항의서한을 보내달라고 요청했다. 또 욱일기 광고 금지를 요구하는 디지털 포스터를 소셜미디어(SNS)에서 배포하고, 글로벌 청원도 진행할 계획이다.


2. 이게 4만3000원짜리 갈비탕?

국내 한 호텔 예식장에서 가격 대비 구성이 떨어지는 음식을 받았다고 토로한 한 네티즌의 사연이 화제다.

국내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4만 3000원 갈비탕이'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작성자 A 씨는 "모 호텔에서 열린 결혼식에 축하하러 갔는데, 이건 해도 해도 너무한 거 아니냐"면서 갈비탕 사진을 찍어 올렸다.

해당 사진에는 한 시민이 갈비탕 그릇에서 고기 한 점을 숟가락으로 들어 올리는 모습이 담겼다. 4만 3000원에 판매하는 갈비탕에 사진과 같이 수육 한 점만 들어있었다는 게 A 씨의 주장이다.

A 씨는 "호텔 측 매니저에게 말해도 전혀 들은 척도 안 한다"며 "그래서 인증 사진을 찍어 왔다. 내년에는 4만 5000원으로 인상한다고 하더라"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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