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5.03.15.오늘의 일들 : 백종원, 이번엔 식품위생법 위반 의혹 / 살인예고 윤석열 지지 유튜버, 헌법재판소 인근서 활보

오늘의 일들

by monotake 2025. 3. 15. 21:04

본문

320x100

1. 백종원, 이번엔 식품위생법 위반 의혹

최근 잇따라 구설수에 휘말린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가 이번에는 식품위생법 위반 의혹에 휩싸였다.

최근 한 누리꾼은 백 대표의 식품위생법 위반 가능성을 제기하며 국민신문고와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민원을 제기했다는 글을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렸다.

A 씨는 2023년 11월 20일 백 대표의 유튜브 채널에 올라온 홍성글로벌바베큐 축제 영상을 지적했다.

영상에서 백 대표는 고기를 구울 때 농약 분무기로 소스를 뿌리자는 아이디어를 내고, 축제 당일 직원이 농약 분무기에 사과 주스를 담아 고기에 뿌리는 장면이 나온다. 백 대표는 이를 보며 “너무 좋다”라고 말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에 따르면 식품 조리 시에는 ‘식품용’ 기구 확인이 필요하다. 식품용이 아닐 경우 중금속이나 유해물질이 나올 수 있어 반드시 식품용으로 제조된 기구나 용기를 사용해야 한다. 식품용 기구란 식품위생법 및 식품용 기구 및 용기·포장의 기준 및 규격에 적합한 조리기구를 말하며, ‘식품용’ 단어 또는 ‘식품용 기구 도안’ 그림이 표시돼 있다. 재질명, 소비자 안전 주의사항 등도 적혀 있다.

영상 속 분무기는 식품용 인증을 받지 않은 분무기로 추정된다.

A 씨는 “우리는 식품을 조리하거나 먹을 때 조리도구를 사용한다. 김장용 고무장갑도 아이들이 입에 넣을 수 있는 장난감에도 식약처 인증이란 걸 받는다”며 “이는 중금속에 대한 반감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더본코리아와 백 대표는 지난해 더본코리아 산하 브랜드 ‘연돈볼카츠’가 가맹점을 모집하면서 매출을 과장했다는 논란이 터진 이후 연달아 구설수에 휘말리고 있다.

올해는 설 명절용으로 출시한 ‘빽햄 선물세트’가 경쟁사 제품보다 돼지고기 함량은 떨어지는 반면 가격은 더 높아 문제가 됐다.

또 연돈볼카츠에서 출시한 감귤 맥주 ‘감귤오름’은 지역 특산물을 활용해 상생을 도모한다고 홍보했지만, 과즙 함량이 너무 낮다는 지적에 휘말렸다.

얼마 전에는 LPG 가스통을 실내에서 사용하는 모습이 유튜브 영상을 통해 공개되며 과태료가 부과되기도 했다.

최근에는 원산지 논란이 연이어 터지고 있다. ‘농가 상생’을 강조하며 판매한 치킨 스테이크 밀키트의 닭 원산지가 브라질로 알려지며 문제가 됐다. 이어 국산 재료를 주로 사용해야 하는 지역에 공장을 둔 ‘백종원의 백석된장’ 재료 대부분이 국산이 아니라는 사실이 드러났다. 중국산 마늘이 함유된 제품을 국산이라고 홍보해 판매한 사실이 확인돼 결국 백 대표는 형사 입건됐다.

백 대표는 결국 지난 13일 “더본코리아 관련 이슈로 인해 많은 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 깊은 책임감을 느끼며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법적 사항을 포함한 모든 내용에 대해 신속히 개선할 것을 약속드린다”라고 더본코리아 홈페이지를 통해 사과했다.

1줄 요약 :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가 유튜브 영상에서 농약 분무기로 소스를 뿌리는 장면이 식품위생법 위반 의혹을 불러일으켰다.



2. 살인예고 윤석열 지지 유튜버, 헌법재판소 인근서 활보

문형배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과 불특정인에 대한 살인을 예고했던 한 유튜버가 헌법재판소 인근에서 활보하고 있다.

전날 서울 서부경찰서 등에는 무차별 살인 예고 글을 올렸던 40대 남성 유튜버 A씨에 대한 신고가 접수됐다.

A 씨는 그의 유튜브 채널 정보란에는 “윤석열 대통령님의 직무 복귀를 위해 목숨 걸고 싸우겠다”며 “우리 윤카(윤 대통령)께서 직무 복귀하시면 제 역할은 끝난다. 만약 그게 안 될 시에는 몇몇 죽이고, 분신자살하겠다”는 문구가 적혀있다.


지난 13일에는 “문행배(문 대행)가 이상한 짓을 할 때에, 변장 등을 하고 잔인하게 죽이겠다”는 내용의 글도 올렸다. 이 같은 일로 그는 경찰에 신고됐으나, 이날 오전에도 헌재 정문 앞에서 경찰이 쳐놓은 바리케이드 앞을 오가며 라이브 방송을 했다.

A 씨의 유튜브 채널에는 윤 대통령에 대한 탄핵 심판 각하를 주장하며 헌재 인근과 문 대행이 거주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아파트 등에서 시위하는 모습을 담은 영상이 주로 게재돼 있다.

앞서 A 씨는 헌재 앞에서 경찰의 바리케이드를 파손한 혐의(공용물건손상 등)로 지난달 23일 현행범으로 체포됐다. 경찰은 구속영장을 신청했으나 법원에서 기각됐다.

한편 15일 전국 곳곳에서는 윤 대통령 탄핵 찬·반 집회로 전국 곳곳이 어수선한 상황이다. 이날 오후 4∼7시 부산진구 서면 동천로 일대에서는 ‘정권퇴진 부산비상행동’ 주최로 탄핵 찬성 집회인 ‘제28차 정권 파면 시민대회’가 열린다. 대구 중구 동성로에서는 오후 5시에는 윤석열퇴진 대구시국회의 주최로 탄핵 찬성 집회인 윤석열퇴진 대구시민시국대회가 열린다.

180여 시민단체가 모인 윤석열 즉각 탄핵·사회대개혁 광주비상행동(광주비상행동)도 오후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제18차 광주시민총궐기대회를 연다. 이들은 검찰의 윤 대통령 구속 취소를 규탄하며 헌법재판소의 즉각 파면 선고를 촉구할 예정이다.

반면 같은 날 오후 1시부터 3시까지 부산역 광장에서는 보수 기독교 단체 세이브코리아가 주최하는 탄핵 반대 8차 구국기도회가 진행된다. 경북 구미시 구미역 앞에서는 오후 1시부터 세이브코리아 주최로 윤석열 대통령 탄핵 반대 집회인 국가비상기도회가 진행되고 있다. 나경원 국민의힘 의원, 전한길 한국사 강사 등이 연단에 오를 것으로 알려졌다.

1줄 요약 : 문형배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에 대한 살인을 예고한 유튜버 A씨가 헌재 인근에서 활보하며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고, 전국적으로 윤석열 대통령 탄핵을 둘러싼 찬반 집회가 열리고 있는 상황이다.

728x90
320x100
그리드형(광고전용)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