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1.11.16. 오늘의 일들 : 일본 정부, 한국 경찰청장 독도 방문에 강력 항의 / "명성황후 시해, 쉬워 놀랐다"는 일본 외교관 편지 발견

오늘의 일들

by monotake 2021. 11. 16. 23:40

본문

320x100

1. 일본 정부, 한국 경찰청장 독도 방문에 "강력히 항의했다"

일본 정부는 김창룡 경찰청장의 독도 방문에 대해 한국 정부에 강력히 항의했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松野博一) 관방장관은 이날 오후 정례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히고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는 역사적 사실에 비춰봐도 국제법상으로도 명백한 일본 고유의 영토"라며 독도 영유권 주장을 되풀이했다. 마쓰노 관방장관은 "우리나라의 영토, 영해, 영공을 단호히 지켜내겠다는 결의 하에 계속 대응하겠다"라고 덧붙였다.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외무상도 기자단에 김 청장의 독도 방문에 대해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고, 극히 유감"이라며 "한국 정부에 재차 엄중히 항의했다"라고 밝혔다.

김창룡 경찰청장은 독도를 방문해 근무하는 직원들을 격려했다.

독도 경비 총책임자인 김 청장은 이날 헬기를 이용해 독도와 울릉도를 방문, 현장 상황을 점검하고 독도 경비대원을 격려했다.

치안총감인 경찰청장이 독도를 방문하는 것은 2009년 강희락 당시 경찰청장 이후 12년 만이다.

경찰청 측은 김 청장의 독도 방문에 대해 "외교적 의미 전혀 없이 말 그대로 도서벽지 근무하는 직원들 격려하는 차원의 방문"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2. "명성황후 시해, 쉬워 놀랐다"..일본 외교관 편지 발견

명성황후를 시해 사건의 경위가 상세히 기록된 한 일본 외교관의 편지가 발견됐다. 이 외교관은 당시 자신의 임무 등을 서술하며 “(황후 시해가) 생각보다 간단해 매우 놀랐다”라고 적었다.

명성황후와 명성황후의 장례식 모습

아사히신문은 을미사변에 가담한 일본 외교관 호리구치 구마이치(堀口九万一·1865∼1945)가 1894년 11월 17일부터 을미사변 직후인 1895년 10월 18일까지 친한 친구이자 한학자인 타케이 시 사다 마츠에게 보낸 8통의 편지가 발견됐다고 보도했다. 당시 조선에 영사 관보로 머물고 있던 호리구치는 일본 외교관과 경찰, 민간인으로 구성된 을미사변 실행 그룹의 일원이었다.

호리구치는 명성황후 시해 다음날인 1895년 10월 9일 쓴 편지에서 자신이 황후 시해를 위해 벌인 행동들을 자세히 기술했다. 호리구치는 “진입은 내가 담당하는 임무였다”며 “담을 넘어 (중략) 간신히 오쿠고텐(귀족 집의 안쪽에 있는 건물, 침소)에 이르러 왕비를 시해했다”고 밝혔다. 그는 “생각보다 간단해 오히려 매우 놀랐다”고도 덧붙였다.

그는 사건 전날인 10월 7일자 편지에서는 흥선대원군에게 보내고 받은 시문 서함(편지)들을 언급했다. 그는 대원군으로부터 받은 한시를 소개하기도 했으나, 내용에 대해서는 “무엇인지 불분명하다”라고 전했다. 호리구치는 대원군을 두고 “조선 제일의 노영웅,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이라 평하기도 했다. 호리구치는 서울 외곽에 살던 대원군을 사건 당시 왕궁으로 데려오기 위해 그를 설득하는 역할을 맡았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호리구치는 1930년대 사건을 회고한 여러 수필에서 대원군이 사전에 궐기할 야심을 털어놓은 것이라며 한시 3수를 공개한 바 있다. 하지만 이번에 발견된 한시는 완전히 다른 것으로 전해졌다. 아사히는 “호리구치를 비롯한 관계자들은 사건 이후 대원군이 주모자였다고 주장했지만, (이번 편지는) 그것이 허구임을 증명할 유력한 단서”라고 설명했다.

나고야에 거주하는 우표·인지 연구가 스티브 하세가와씨(77)는 이 편지를 고물 시장에서 입수했으며 ‘조선 왕비 살해와 일본인’의 저자인 재일 역사학자 김문자 씨가 붓으로 흘려 쓴 문자를 판독했다. 편지가 원래 보관된 것으로 여겨지는 장소나 기재된 내용, 소인, 봉인 편지를 만든 방법 등에 비춰볼 때 호리구치의 친필로 보인다고 아사히는 전했다. 김 씨는 “현역 외교관이 임지에서 왕비 살해에 직접 관여했다고 알리는 문구에서 새삼 생생한 충격을 느꼈다”며 “아직도 불명확한 점이 많은 사건의 세부를 해명하는 열쇠가 되는 가치가 높은 자료”라고 평가했다.

728x90
320x100
그리드형(광고전용)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