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영화는 끝나도 음악은 남아있다 - 고형욱 저

by monotake 2014. 1. 16. 00:58

본문

반응형

 

영화는 끝나도 음악은 남아있다
국내도서
저자 : 고형욱
출판 : 사월의책 2010.11.15
상세보기

 

영화를 보면 음악이 먼저 생각나는 영화들이 있다. 그리고 그 음악을 들으면 영화가 생각난다. 영화와 영화음악에는 이런 관계가 적용한다. 

이 책은 50년대 이전부터 최근까지 기억에 남는 영화음악 50편을 정리했다. 우리가 잘 아는 알려진 명작도 있고 잘 알려지지 않은 숨은 명작도 있다.  작품에 대한 간략한 설명도 있고, 영화의 명대사와 비하인드 스토리 그리고 저자의 영화 감상기도 위트있게 실려 있다. 벌써 세상에 나온지 50년이 넘었음에도 지금까지 계속 사랑받고 있는 작품도 소개되고 있다. <라붐>, <스타워즈>나 <티파니에서 아침을> <사운드 오브 뮤직>같은 영화는 노래로 영화를 떠올리게 되는 대표적인 작품이 아닌가? 예전에 토요명화 같은 TV프로그램에서 해주던 영화가 많이 생각난다.

이 책의 저자는 영화전문가이지만 음악에 대해 전문가는 아닌거 같다. 그리고 작가또한 아닌것 같다. 가끔 문답이나 글 전개가 이상하게 전개되는 경우도 있다. 심지어 오타도 존재한다. 그래서 인지 영화에 대한 정보는 자세하지만 음악에 대한 정보는 자세하지 못하고 주관적이다. 대략 이런식이다. "음악은 아름답게 흐르면서 슬픈 내용을 격조있게 승화시킨다." 사실 음악에 대한 평은 전문적으로 설명해주기 보다는 그저 감상평에 가깝다. 음악 전문가의 전문적인 해석과 같이 저자의 감상평이 더해 졌다면 더욱 좋았을 것이다. 

 

 

영화음악 CD가 같이 들어있다.

 

 

이 책은 같이 동봉된 CD가 있다. 이 CD구성이 괜찮다.고전영화음악의 명곡들이 담겨 있다.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부터 시네마천국 등 우리에게 익숙한 좋은 영화음악이 수록되어 있다. 

  하지만 예전 고전 영화에 집중되어 있고 장르 또한 제한적이라는 느낌이다. 서정적이면서 조용한 음악이 대부분이다. 장르는  클래식, 샹송, 오페라, 일반 팝 발라드, 재즈 이런 장르가 다 이다. 이 책에 소개된 음악 장르는 다양한데 CD는 이렇게 한정적인것이다. 저작권 문제도 있고 선정작업에도 많이 공을 들였겠지만 장르의 다양한과 시대적 구성은 아쉽다. 그리고 한국영화에 대한 영화음악 소개는 딱 한편으로 끝이다. 우리나라 영화도 좋은 영화 음악이 많은데 말이다.

책에서 소개된 영화

1950년대까지

오즈의 마법사/바람과 함께 사라지다/판타지아/카사블랑카/파리의 아메리카인/하이 눈/사랑은 비를 타고/길/모정/왕과 나/사형대의 엘리베이터/흑인 오르페

1960년대

태양은 가득히/황야의 7인/웨스트사이드 스토리/티파니에서 아침을/황야의 무법자/쉘부르의 우산/닥터 지바고/사운드 오브 뮤직/남과 여

/졸업/2001년 스페이스 오디세이

1970~80년대

러브 스토리/대부/스팅/배리 린든/록키/스타워즈/라붐/플래시댄스/아마데우스/아웃 오브 아프리카/아빠는 출장 중/탑 건/플래툰/더티 댄싱/시네마 천국/인어 공주/해리가 샐리를 만났을 때

1990년대 이후

세 가지 색, 블루/라이온 킹/라스베가스를 떠나며/부에나비스타 소셜 클럽/화양연화/물랑 루즈/그녀에게/라 비 앙 로즈/맘마미아!

한국영화
별들의 고향

CD트랙 리스트

1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한다 (2001년 스페이스 오디세이 OST)

2 Over The Rainbow (오즈의 마법 OST)

3 As Time Goes By (카사블랑카 OST)

4 Do Not Forsake Me, Oh My Darling (하이 눈 OST)

5 Singin′In The Rain (사랑은 비를 타고 OST)

6 La Tema Della Strada (길 OST)

7 Love Is A Many-Splendored Thing (모정 OST)

8 Shall We Dance (왕과 나 OST)

9 Per Un Pugno Di Dollari (황야의 무법자 OST)

10 My Favorite Things (사운드 오브 뮤직 OST)

11 The Entertainer (스팅 OST)

12 Reality (영화 ′라뭄′ OST)

13 Cinema Paradiso (시네마 천국 OST)

14 Clarinet Concerto K.622 2악장 (아마데우스 OST)

15 Quizas, Quizas, Quizas (부에나비스타 소셜 클럽 OST)

16 Non,Je Ne Regrette Rien (라비앙로즈 OST)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