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4.12.08.오늘의 일들 : KBS기협 "내란공범 몰릴 위기…보도국장 사퇴하라" / 민주당, 2차 윤석열 탄핵안 14일 표결

오늘의 일들

by monotake 2024. 12. 8. 21:42

본문

320x100

1. KBS기협 "내란공범 몰릴 위기… 보도국장 사퇴하라"

KBS 기자협회가 최재현 현 KBS 통합뉴스룸(보도국) 국장의 즉시 사퇴를 요구하면서 뉴스 위기 극복을 위한 특별취재팀 구성을 촉구했다.

KBS 기자협회는 지난 5일부터 계엄과 탄핵 정국 취재를 위한 특별취재팀과 TF 구성을 요구해 왔다. 6일 긴급운영위원회에선 사측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최 국장 사퇴를 요구하기로 참석자 전원 찬성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요구 시한인 7일까지 사측 응답이 없다며 강한 투쟁 기조를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KBS 기자협회는 7일 성명에서 “KBS 뉴스에 대한 국민들의 외면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대통령의 내란 혐의는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불법 계엄 사태의 내막은 무엇이었는지, 국민들이 정말 알고 싶고 궁금한 내용은 없다. 취재, 제작, 편집, 뉴스의 만듦새 등 모든 것이 위기”라면서 “이대로 가다간 KBS가 내란의 공범으로 몰려도 할 말이 없을 정도”라고 우려했다.

이어 “이에 기자협회는 지금 즉시 최재현 국장의 사퇴를 요구한다”고 밝히는 한편, 박민 KBS 사장을 향해서도 “분명히 요구한다. 최재현 보도국장을 지금 즉시 사퇴시키라”라고 했다.

KBS 기자협회는 특히 “1년여 동안의 임기 동안 박민 사장은 KBS에 백해무익한 존재였다. 인사권 침해라는 법적 근거도 없는 판단으로 밀어붙인 최재현 보도국장 임명으로 KBS 보도국은 무너지고 KBS 전체가 내란의 공범으로 몰릴 위기에 처했다”면서 최 국장 보직해임 및 특별취재팀 가동을 재차 요구했다.

1줄 요약 : KBS 기자협회가 최재현 현 KBS 통합뉴스룸(보도국) 국장의 즉시 사퇴를 요구하면서 뉴스 위기 극복을 위한 특별취재팀 구성을 촉구했다.



2. 민주당, 2차 윤석열 탄핵안 14일 표결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재차 발의해 오는 14일 표결에 부치겠다고 8일 밝혔다.

강유정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후 기자들과 만나 "윤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12일 국회 본회의에 보고하고 14일에는 표결하겠다"고 말했다.

강 원내대변인은 "윤 대통령 탄핵 추진은 계속해서 '목요일, 토요일' 일정으로 이어가겠다"고 덧붙였다.

국회는 전날 윤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투표에 부쳤으나 탄핵 반대를 당론으로 정한 여당이 본회의장에서 집단 퇴장하면서 투표가 불성립됐다.

민주당은 아울러 '비상계엄 사태'와 관련, 국무위원 추가 탄핵소추에도 들어가기로 했다.

강 원내대변인은 "박성재 법무부 장관과 조지호 경찰청장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오는 10일 본회의에 보고한 후 12일 본회의에서 표결에 부치겠다"라고 밝혔다.

민주당은 또 이번 사태와 관련해 내란죄 혐의를 규명할 '내란 특검법'과, 네 번째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9일 발의하기로 했다.

강 원내대변인은 "두 특검법 모두 빠르게 처리한다면 12일 본회의에서 처리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미 지난 6일 비상계엄 사태와 관련한 상설특검 수사요구안을 발의한 바 있다.

민주당은 이 안건을 이르면 9일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의결한 뒤 10일 본회의에서 처리한다는 방침이다.

상설특검법은 일반 특검법과 달리 대통령이 재의요구권을 행사할 수 없다.

강 원내대변인은 비상계엄 사태 관련 국정조사와 채해병 순직 관련 국정조사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비상계엄 사태와 관련한 일반 특검과 상설특검, 국정조사를 모두 추진하는 셈이다.

민주당은 여기에 더해 11일부터 열리는 임시국회에서 대정부질문 및 상임위 현안 질의로 비상계엄 사태의 진상을 규명할 계획이다.

이날 의원총회에서는 한덕수 국무총리 탄핵 추진 및 국민의힘 추경호 원내대표의 의원직 제명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왔지만, 결정된 바는 없다고 강 원내대변인은 전했다.

한편, 민주당 소속 이학영 국회부의장과 남인순·박홍근 의원은 윤 대통령의 탄핵을 촉구하는 시민들과 연대하겠다며 이날부터 비상 단식농성에 들어가기로 했다.

1줄 요약 :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재차 발의해 오는 14일 표결에 부치겠다고 밝혔다.

728x90
320x100
그리드형(광고전용)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