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이용자 10명 중 9명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를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22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콘진원)의 ‘2024 콘텐츠 이용행태 조사’와 ‘2024 온라인동영상서비스 이용행태 조사’에 따르면, 국내 OTT 이용률이 89.3%로 모든 콘텐츠 유형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콘텐츠 이용행태 조사에서는 OTT를 포함한 콘텐츠 분야별 이용 현황을 처음으로 종합적으로 분석했다. 결과에 따르면 OTT(89.3%)가 가장 높은 이용률을 기록했으며, 뒤를 이어 음악(65.3%), 애니메이션(22.4%), 만화·웹툰(19.1%), 캐릭터 구매(8.6%) 순으로 조사됐다. 특히 OTT는 50대 이하 전 연령층에서 90%를 넘는 높은 이용률을 보였다.
젊은 층의 콘텐츠 소비가 두드러졌다. 20대는 OTT(99.6%)와 음악(80.1%), 만화·웹툰(50.3%)의 이용률이 높았으며, 10대는 애니메이션(50.4%)과 캐릭터 구매(19.4%)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애니메이션 이용자의 51%가 만화·웹툰을 함께 소비했으며, 만화·웹툰 이용자의 21.7%는 캐릭터 상품 구매를 병행한다고 응답해 콘텐츠 간 연계 소비 현상이 확인됐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 이용행태 조사에서는 OTT 플랫폼의 요금제와 콘텐츠 다양화로 인해 변화하는 이용 패턴이 주목받았다. 유튜브의 경우 이용자 중 14.6%가 프리미엄 요금제를 선택했으며, 20대(27.6%)와 30대(28.3%)의 비중이 특히 높았다. 국내 OTT인 티빙에서는 스포츠 중계를 보기 위해 유료 구독을 선택한 비율이 15.4%로, 30대(30.6%)와 남성(75.8%) 비중이 두드러졌다.
또한 넷플릭스와 디즈니플러스 등 주요 OTT 플랫폼이 계정 공유 제한 정책을 도입하면서 유료 OTT 플랫폼의 계정 공유율은 전년 대비 약 12%포인트 감소해 57%로 집계됐다.
2024 콘텐츠 이용행태 조사 및 2024 온라인동영상서비스 이용행태 조사 보고서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콘진원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담뱃갑의 경고그림과 경고문구가 23일부터 새롭게 바뀐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6월 고시했던 제5기 담뱃갑 건강경고 그림·문구를 6개월 유예 기간을 거쳐 23일부터 적용한다고 22일 밝혔다.
새롭게 바뀌는 담뱃갑 건강경고는 궐련과 전자담배 등 각종 담배 사용이 유발하는 건강상 폐해를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가시성, 의미 전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그림과 문구를 선정했다.
모두 12종(권련 10종, 전자담배 2종)인 경고그림 가운데 궐련에서 2종(안질환·말초혈관질환)을 변경해 전체적으로 흡연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병변을 주제로 한 그림의 비중이 늘었다. 또 전자담배(궐련형·액상형)의 경우 경고그림을 기존 1종에서 2종으로 늘렸다.
또 담뱃갑 경고문구는 궐련의 경우 단어형 표현에서 문장형 표기로 변경해 흡연으로 인한 질병 발생과 건강 위험을 비유적으로 표현했다. 전자담배 2종은 현행 문구(니코틴 중독, 발암물질 노출!)를 유지한다.
신규 경고그림·문구는 23일 담배 제조장 또는 보세구역에서 반출되는 담배부터 적용되기 때문에 바뀐 건강경고가 표기된 담배가 편의점 등 소매점에서 판매되는 것은 내년 1월 말경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담뱃갑 건강경고 그림·문구는 국내·외 연구 결과 및 사례 분석, 대국민 표본 설문조사, 건강경고 효과성 측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후보안을 개발했으며, 금연정책전문위원회의 4차례 심의와 행정예고, 국민건강증진정책심의위원회 심의·보고를 거쳐 최종 확정됐다. 국민건강증진법에 따라 제5기 담뱃갑 건강경고 그림·문구 표기사항은 오는 2026년 12월22일까지 2년간 적용된다.
담뱃갑 건강경고는 흡연의 건강상 폐해를 그림 또는 문구로 담뱃갑에 표기해 흡연자의 금연을 유도하고 비흡연자의 흡연 예방을 도모하는 대표적인 담배 규제 정책이다. 2001년 캐나다에서 처음 도입된 이후 2023년 기준 138개국에서 시행 중이며, 국내에서는 2016년 12월23일부터 시행된 이래 2년마다 경고그림 및 문구를 바꿔오고 있다.
정혜은 복지부 건강증진과장은 "새로운 담뱃갑 건강경고는 흡연의 위험성을 이전보다 더 체감할 수 있도록 경고그림과 문구를 선정했다"면서 "모든 담배는 건강에 해롭다는 점과 금연의 필요성을 한 번 더 상기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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