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2.05.15. 오늘의 일들 : '99.9% 하락' 루나 코인 사태 일파만파 / '트위치'에 살인현장 올리며 흑인 쏴죽인 18세 '백인우월주의자'

오늘의 일들

by monotake 2022. 5. 16. 00:25

본문

반응형

1. '99.9% 하락' 루나 사태 일파만파

한국산 가상화폐 루나와 테라 USD(UST) 시세 폭락사태가 일파만파로 확대되고 있다. 시세 폭락을 거듭하며 사실상 가치가 제로 수준으로 떨어진 가운데 국내 투자자들의 손실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고 세계 가상화폐시장도 뒤흔들고 있다. 이런 가운데 우리나라에서는 두 코인을 발행한 테라폼랩스의 대표 집에 신원미상의 사람이 찾아와 행적을 물은 뒤 달아난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다.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와 폭락한 루나 코인

13일 한국산 가상화폐 루나와 테라USD(UST)를 발행하는 블록체인 기업 테라폼랩스는 두 코인의 폭락 사태에 거래를 일시 중단했다. 루나와 UST는 애플 엔지니어 출신인 권도형 최고경영자(CEO)와 소셜커머스 티몬 창업자인 신현성 씨가 2018년 설립한 블록체인 기업 ‘테라폼랩스’가 발행하는 가상화폐다.

테라폼랩스는 싱가포르에 본사가 있지만 한국인 대표의 블록체인 기업이 발행한 코인이다. 루나는 지난달 119달러까지 치솟으며 가상화폐 시가총액 순위 10위권 내에 들었지만, 최근 1주일 새 99%가 폭락했다.

가상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에 따르면 루나는 현재 99% 떨어진 1센트대로 추락했고 UST는 39센트로 주저앉았다.

본래 UST는 코인 1개당 가치가 1달러에 연동되도록 설계됐지만 1달러 밑으로 떨어지면서 자매 코인인 루나가 급락하고 다시 두 코인의 가격 하락을 부추기는 악순환에 빠졌다.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들이 잇따라 루나를 상장 폐지하고 있다. 고팍스는 13일 루나와 테라KRT(KRT)에 대한 거래를 16일 오후 3시 종료한다고 밝혔다. 국내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인 업비트도 루나 상장 폐지 방침을 발표했다. 업비트에서는 BTC마켓(비트코인으로 가상화폐 거래)에 루나가 상장돼 있다. 업비트는 오는 20일 낮 12시부터 루나 거래를 종료한다.

한편 테라폼랩스 권도형 대표 집에 신원 미상의 남성이 찾아와 초인종을 누르고 달아난 사건이 벌어져 경찰이 용의자 추적에 나섰다.

서울 성동경찰서는 12일 오후 6시께 권 대표 집 초인종을 눌러 권 대표 소재를 확인하고 달아난 남성을 뒤쫓고 있다. 이 남성은 아파트 공용 현관을 무단으로 침입해 집 초인종을 누르고 도주한 혐의(주거침입)를 받는다.


2. '트위치'에 살인 현장 올리며 흑인 쏴 죽인 18세 '백인 우월주의자' 

미국 뉴욕주 버펄로의 한 대형마트에서 방탄복까지 입은 괴한이 소총을 난사해 10명이 사망하고 3명이 부상을 입는 사건이 발생했다. 용의자는 범행 장면을 실시간으로 사회관계망 서비스(SNS)에 공개했고, 백인우월주의를 주장하는 내용의 글을 온라인에 게시한 전력이 있다고 외신들은 전했다.

트위치에서 총격 난사 살인 현장을 중계한 18세 소년이 검거됐다.

ABC방송은 14일(현지시간) “군복, 방탄복, 헬멧을 착용한 괴한이 오후 2시 30분쯤 마트 주차장과 마트 안에서 총을 난사해 10명이 사망했다”며 “마트 경호원은 총을 쏘며 저지했지만 방탄복 때문에 소용이 없었다”라고 지역 경찰을 인용해 보도했다. 또 경찰이 18세 백인 남성을 용의자로 구금하고 있다고 전했다.

총격범이 총 70여발을 난사했다는 목격담이 현지에서 나온다. 마트 주차장에서 이 총격에 4명이 맞았고 이중 3명이 사망했다. 이어 마트 안에서 9명이 총을 맞았고, 7명이 유명을 달리했다. 총격범의 체포 순간을 본 목격자 브래딘 케파트(20)는 언론에 “그 남성(총격범)이 자신의 턱에 총을 대고 서 있었다. 그는 헬멧을 벗고 총을 떨어뜨린 뒤 경찰에 제압됐다”라고 말했다.

지역 경찰은 총격범이 범행 장면을 SNS으로 실시간 방송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외신들은 ‘트위치’(Twitch)가 총격범의 계정을 무기한 정지 조치했다고 전했다.

또 메릭 갈랜드 법무부 장관은 “이 사건을 증오범죄이자 인종차별적이고 폭력적인 극단주의 범죄로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외신들은 총격범이 온라인에 ‘백인이 타인종으로 대체되서는 안 된다’는 내용의 106쪽짜리 글을 게시한 바 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그는 해당 글에서 “백인 출생률이 바뀌어야 한다. 백인 인구가 매일 감소하고 있다”며 “인구 유지를 위해 서방에서 여성 1명당 약 2.06명의 대체 출산율을 달성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